본문 바로가기

미국 생활/갈 곳, 할 것

라틴 문화유산을 기념하는 2018년 피에스타 브로드웨이 축제

역시 이번 주에도 할것, 먹을 것, 갈 곳이 아주 많아요, 사실 직장이 있고 가정이 있는 어른으로서는 알기만 하고 못 가고 못 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일단 뭔가 선택할 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축복인 듯 합니다.


이번 주말에 고려하고 있는 연중 축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저는 이번 주에는 친구들과 가족들 일정을 봐서 피에스타 브로드웨이나 네덜란드 왕의 날, 둘 중 하나만 다녀오려고 합니다. 둘 다 핏줄과 전통과 문화를 기념하는 축제라서 더 당기네요.


그래서 저하고 같이 가십사하고 이번 주에는 피에스타 브로드웨이를 소개합니다.




현지인만이 생활을 통해 아는 관련 지역 문화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캘리포니아는 원래 라틴 국가, 정확하게 말하자면 멕시코였습니다. 원래 인디언의 땅이었지만 유럽과 스페인의 식민지 시대를 거친 후에는 멕시코의 땅이었다가 미국이 빼았었어요. 지금은 멕시코와 국경을 두고 있어서 불법으로 왔든 합법으로 왔든, 멕시코 및 라틴계 사람들이 엄청 많습니다.


그렇다보니 여기 사는 사람치고 스페인말로 인사 한마디 못하는 사람이 없고요. 저도 '스페인말 잘 하시네요'라는 말을 들으면 '캘리포니아 공식 언어는 스페인어거든요'라고 하고 우스갯소리를 하곤 합니다. (가끔 가다가 '정말이에요?'하시는 분이 계시는데, 그럼 황당해지는 거고요.)


따라서 언어와 문화는 물론 정치, 사회, 경제적으로 미국의 라틴계 인구는 캘리포니아에서 큰 영향력이 있는 인구입니다.



5월 5일은 Cinco de Mayo('씽꼬 데 마요"; 서반아어로 5월 5일이라는 뜻)로, 멕시코 군이 질 줄 알았던 프랑스군과의 전쟁에서 이기면서 기념하게 된 날입니다.


사실 멕시코에서는 시시한 날이라고 알고 있어요. 하지만 미국에서는 멕시코 사람들이 핏줄과 전통과 문화와 언어 등을 기념하고 크게 행사를 하는 날로 변했습니다.


지금은 멕시코 사람들 뿐만 아니라 라틴계 사람들 모두 전반적으로 한몫 하고 있고요.


씽꼬 데 마요, 즉 5월 5일을 전후로 해서 라틴 문화예산을 기념하는 축제와 행사가 많은데, Fiesta Broadway도 그 중 하나입니다. 미국 서너 군데에서 해 왔는데 라틴 인구가 소수민족이 아닌 캘리포니아에서는 경제에도 도움이 되는 아주 중요한 행사가 되었습니다.



피에스타 브로드웨이



로스앤젤레스 시내 한가운데에 브로드웨이라는 길이 있는데, 우리 나라로 치면 종로나 명동 쯤이라고나 할까요? 그 길을 1가에서 4가까지 막아 놓고 전통 음식, 전통 마리아치를 포함한 라틴 음악, 댄스, 문화 체험, 엄청난 양의 음식점, 어린이 놀이, 등등 없는 것 없이 정신없이 시끄럽고 바쁘고 즐거운 축제를 반나절 합니다.


피에스타는 Fiesta라고 쓰고 축제, 즉 페스티벌(Festival)을 뜻합니다. 그래서 이 축제 이름이 피에스타 브로드웨이입니다.


브로드웨이 바로 그 길이나 바로 근처에는 전통의 올베라 스트릿 (Overa Street)과 시청과 법정을 비롯해 그랜드 세트럴 마켓, 월트 디즈니 컨서트홀, 그랜드파크, 시빅센처, MOCA, MOMA, 멀지 않은 곳에 리틀토쿄, 차이나타운, 역사적인 브래드베리 빌딩은 물론이고 소개해 드리고 싶은 맛집과 커피집도 많아요. 하지만 이 피에스타 브로드웨이만으로 하루 계획으로 충분하실 것 같습니다.



 언제

2018년 4월 29일 (일)

오전 11시 ~ 오후 6시

 어디에서


로스앤젤레스 다운타운

로스앤젤레스 시청 근처

브로드웨이 길 (1가에서 4가까지)

100 S Broadway로 검색하시면 그 근처입니다.

(클릭하시면 지도가 열립니다. 아래 지도 참조)

 입장료


입장료는 무료.

다른 것은 유료.

현찰을 가지고 가세요.
카드를 받는 음식점도 있습니다.

교통/주차료


$20~$40


자가용을 직접 가지고 가실 거면 축제가 있는 블록의 외곽지역을 돌면서 찾으시는 것이 빠릅니다. 아래 지도를 참조해 주세요.


되도록이면 차는 가지고 가지 마시고 버스나 전철, Metro를 타고 가시라고 권합니다. 기분 내키면 로스앤젤레스 시가 이날 전철이나 버스를 무료로 해 주기도 합니다. 이번 해는 안 할 것 같지만요.


TempleOlympic Blvd 쪽에서 내리시던가 Pershing SquareCivic Center에서 내리시면 편리합니다. 메트로 정보는 (800) COMMUTE으로 전화해 보세요.

축제 내용


라틴 전통 문화 체엄

라틴/멕시코 노상 음식점

마리아치 및 전통 음악을 포함한 콘서트

어린이를 위한 각종 시설

온갖 쇼

지역 농부들의 시장 (파머스 마켓; Farmers Market)

아트 & 크래프트 (공작)

기탕 등등

웹사이트


fiestabroadway.la (이벤트)

allaccess-la.com (이벤트 오거나이저)


그런데 이 이벤트를 진행하는 All Access Entertainment는 참 허술해요. 웹싸이트 관리를 잘 안해서 무척 헷갈리고 아예 없어질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자세한 정보는 온라인에서 찾기 힘드실 거예요. 그래서 여기 저기 뉴스를 듣고 아는 사람에게 물어가야 하는 힘든 곳입니다. 참나...


하지만 여러분은 제 글을 읽으셨으니까 필요한 정보는 다 아시는 셈이세요. 메트로 타고 가셔서 아주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간단한 축제 장소 지도도 아래에 첨부했습니다.